척추측만증이란? :: 진자연구소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척추측만증이란?
    KMLE준비(유니온북스 하이패스) 2023. 9. 30. 00:08
    728x90
    반응형

    [순서]

    1.총론

    2.특발성 척추측만증

    3.자연경과 및 예후

    4.임상 소견 및 정형외과적 검사

    5.치료

     

     

    1.척추측만증 총론

       척추측만증은 환자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흉추 또는 요추가 옆으로 휜 질환이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척추측만증은 관상면 상 척추가 측방으로 휘었을 뿐만 아니라, 시상면 상 전방, 횡단면 상 추체 자체 및 추체간 회전 변형을 동반하는 3차원적인 변형이다.

       척추측만증은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변형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사회 적응문제 등을 가져올 수 있으며 90도 이상의 각도가 큰 만곡이 있는 경우 주위 장기를 전위시키거나 압박하여 심폐기능의 장애, 소화기능 저하 등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거나 수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척추가 측만을 보이는 경우 이것이 먼저 기능성 측만증인지 구조성 측만증인지 여부를 감별하여야 한다. 기능성 측만증은 자세이상, 급성 요통, 추간판 탈출증, 감염 또는 종양 등의 원인에 의하여 2차적으로 척추측만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비교적 만곡의 각도가 작으며, 회전 변형이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구조적 측만증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치료는 측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해결하면 만곡은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기능성 측만증은 척추측만증에 분류되지 않으며, 3차원 변형을 보이는 구조적 측만증이 실제 척추측만증에 해당한다. 만곡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관상면 상 10도 이상인 경우부터 척추측만증으로 간주한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 중에서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측만증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측만증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척추 전장을 포함하는 기립 전후방 방사선 사진이 필수적이다. 또한 측방 사진을 통해 흉추의 후만 및 요추의 전만 소실 여부를 확인한다. 만곡의 크기를 측정하는 데는, Cobb 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또한 만곡의 유연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곡의 볼록한 쪽을 외부에서 누르거나 환자가 볼록한 쪽으로 구부려 촬영하는 측굴곡 사진이 도움이 된다. 만곡의 방향은 볼록한 쪽이 향하는 방향으로 표시한다. 예를 들면, 흉추에 척추측만증이 있고, 특별한 원인이 없으며, 만곡의 방향이 우측을 향하면 '특발성 우측 흉추 척추측만증'이라 한다. 

     

     

    2.특발성 척추측만증(idiopathic scoliosis)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구조성 척추측만증으로서 측만증의 가장 흔한 형태(85-90%)이다. 특발성이란 뜻은 원인이 확실히 규명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나, 유전적 성향, 호르몬 이상, 조기 성장이나 과성장, 추간판이나 근육의 구조적 또는 생화학적 변화, 그리고 평형 감각 또는 중추신경계 기능의 이상에 의하여 측만증이 발생한다는 여러가지 가설들이 연구되어지고 있다. 

       남자보다 여자에서 약 3-5배 정도 많으며, 유병률은 약 1.5-5%로 보고되고 있다. 발견된 연령에 따라서 유아기 형, 연소기 형, 청소년기 형으로 나누며, 이중 청소년기 형의 빈도가 가장 높다. 유아기 형은 3세 이전에 나타나는 형태로 남아에서 많고, 좌측 흉요추 만곡의 형태로 나타나며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연소기 형은 4-10세에 나타나며, 남녀의 호발비는 비슷하고 만곡이 저절로 없어지지 않으며 계속해서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 형은 10세부터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 사이에 나타나고 여자에서 훨씬 흔하며 대부분 우측 흉추 만곡의 형태로 나타난다.

     

    3.자연경과 및 예후

       척추측만증의 진행 여부는 환자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환자의 성장속도가 빠를수록, 잔여 성장기간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만곡은 더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척추에서의 성장속도는 사춘기 바로 이전까지 왕성히 일어나고, 이후 서서히 감소한다. 따라서 환자의 현재 성숙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Risser sign, Tanner's SMR, 초경 시기 등이 척추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준다.

       Risser sign은 골반 전후 방사선 사진에서 장골능의 골단의 출현정도와 유합여부에 따라 0에서 5의 6단계로 나뉘는데, 5에 가까울수록 척추의 성장은 완료되었다는 의미이다. 만곡은 성장의 속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진행하며, 성장이 완료되면 만곡의 병적 진행도 정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만곡의 크기 또는 위치에 따라서는 성장이 끝난 후에도 만곡이 걸리는 중력, 척추 주위 근육의 비대칭 등의 원인으로 1년에 1-2도 정도로 아주 느리게 진행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여자일 경우 남자보다 예후가 나쁘며 흉추 만곡이 요추 만곡보다 더 잘 진행하고, 발견 당시 만곡의 각도가 클수록 진행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이들 요소에 대한 이견도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만곡의 진행 여부에 대한 예측은 척추측만증의 치료 방법, 즉 관찰, 보조기의 착용 여부 및 수술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임상 소견 및 정형외과적 검사

       학교 검진 또는 방사선 촬영에서 발견되지도 하지만, 대개 잘 모르고 지내다가 변형이 상당히 진행되어 등이 옆으로 구부러지고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거나 한쪽 견갑골이나 둔부가 돌출된 것을 우연히 발견하고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공의 각도가 심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증 또는 호흡곤란 증세는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환자를 진찰할 때는 서 있는 위치에서 어깨 높이 차이, 유방 크기의 차이, 배부 돌출고, 견갑골 돌출 및 골반 높이의 차이를 관찰한다. 배부 돌출고는 환자의 등을 전방으로 90도 가량 구부리게 하면  뚜렷해진다. C7의 극돌기에서 내려뜨린 수선과 둔근간 주름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체간균형 여부를 측정한다. 이때 수선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대상실조 상태이며 머리가 골반의 중심선에서 벗어나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부에 반점이나 피하 종괴, 모반 등의 유무를 관찰하고, 사지의 진칠과 신경학적 검사도 시행해야 한다. 이후 환자의 경추와 골반 전장이 나오는 직립 방사선 전후명 및 측면 사진으로 측만증을 확진한다. 

     

    5.치료

       측만증의 치료 목적은 경도의 만곡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중등도 이상의 만곡은 변형을 교정하고 그 교정을 유지시켜 신체의 균형을 얻게함으로써 기능과 미용을 호전시키는 것이다.

       치료 방법은 크게 관찰, 보존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로 나뉠 수 있다. 20도 미만의 경도 만곡일 경우 3-6개월 간격으로 주기적 방사선 사진을 통하여 관찰한다. 진행되지 않는 경우 골 성장 완료시까지 추적관찰이 가능하나, 만곡이 진행하는 환자에 대해서는 보조기 착용 등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보조기 치료는 만곡이 유연성이 있으며 각도가 20-40도이고, 골격 성장이 1-2년 이상 남아있는 진행성 환자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만곡이 50도 이상이거나 성장이 완료된 환자에서는 효과가 없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보조기는 흉요천추 보조기(TLSO)로 첨부 추체가 T8 이하의 흉추, 흉요추 및 요추 만곡에 효과적이다. T8 상부의 흉추 만곡은 Milwaukee brace가 효과적이다. 보조기 착용은 일반적으로 목욕이나 운동을 할 때를 제외하고는 하루 종일 착용하여야 하며 성장이 끝날 때까지 착용한다. 보조기 치료의 결과는 다양하나 대개 만곡의 교정에는 큰 효과가 없고, 만곡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수술적으로 치료해야할 경우에는 성장기 아동에서 40-45도 이상의 만곡인 경우, 보조기 치료로도 만곡이 계속 진행하여 40도 이상 진행된 만곡, 또는 성장이 완료된 청소년에서 50-60도 이상의 만곡으로 외관적으로 변형이 심하고 체간의 불균형이 동반된 경우 등이다. 수술적 치료의 원칙은 다양한 금속 내고정물을 이용하여 변형의 교정 및 체간의 균형을 얻은 후에 척추 유합술로 교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수술 방법에는 척추경 나사나 갈고리를 사용하여 교정하는 후방 고정술과 추간판을 절제하고 골 유합술을 시행하며 전방 기기로 교정하는 전방 교정술이 있다. 

     

    <필수 정형외과학 2판, 대한정형외과학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